HANA -J

Do it! 자바 프로그래밍 입문-정리(2) 본문

개발/JAVA

Do it! 자바 프로그래밍 입문-정리(2)

Hana-J 2021. 6. 9. 00:13

5장 클래스와 객체.

5장부터가 이해하는 속도의 차이가 느껴진달까... 나는 같이 배운 사람보다 배움이 더디다는 걸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이라는 것을 배우면서 깨달았다. 5장부터는 단어를 머릿속에 잘 정리를 해놓고 시작해야 편하다고 생각한다.

 

5-4. 클래스와 인스턴스

-객체 : 코드로 구현할 대상 

-클래스 : 객체의 속성과 기능을 코드로 구현한 것 

'클래스를 정의한다' =='객체를 클래스로 구현한다'

-인스턴스 : 클래스가 메모리 공간에 생성된 상태

'클래스가 생성된다'=='클래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메모리 공간을 할당 받는다'

이제 여기서 공부하면서 책을 여러번 읽게 될 부분이 

'인스턴스'=='객체' 

 

위에 정리한 내용을 학생이라는 객체를 예로 들어보자. 학생이라는 객체를 클래스로 구현하려한다. 이때, 클래스에는 학생의 이름, 학년, 나이등등 속성과 기능을 정의한다. 이 클래스를 자료형으로 해서 new예약어로 새로운 클래스를 생성하면 새롭게 생성된 이 클래스를 인스턴스라고 한다.

>밑에 설명들은 위의 코드를 참고해서 이해

  student1이 인스턴스이며, 생성된 인스턴스는 객체라고 불리게 된다. Student라는 클래스는 하나이지만 이 클래스로 여러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다.

클래스가 생성될 때마다(메모리 공간을 할당 받을때 마다) 인스턴스는 다른 메모리 공간을 차지 한다. 따라서 student1,  student2를 그냥 출력하면 각각 다른 주소 값을 출력한다. 이런 이유로 Student클래스에 선언한 멤버 변수를 다른말로 '인스턴스 변수'라고 부른다.

 

-참조변수 : 인스턴스를 가리키는 클래스형 변수

-인스턴스변수 : 클래스에 선언한 멤버변수

 

728x90

'개발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Do it! 자바 프로그래밍 입문-정리(3)  (0) 2021.06.16
Do it! 자바 프로그래밍 입문-정리 (1)  (0) 2021.06.08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