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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NA -J
원티드 프리온보딩 PO 챌린지 7월 본문
2023.07.06 (목) 1차
<PM/PO는 전략가다?>
제품의 방향성을 정하고 상세 스펙을 구체화한 뒤 팀이 잘 만들 수 있게 매니징 한다
<목차>
- 어디를 향해 달릴 것인가 - 목적 조직 세팅
- 무엇을 할 것인가 - 백로그 수집
- 모든 걸 다 할 수 없다 - 우선순위 설정
- PM/PO들 끼리 협업하는 방법
<목적 조직 세팅>
- 목적 조직 세팅의 중요성
- 목적 조직 구성원들이 업무를 하는 데에 가이드가 된다.
- 의사 결정을 하는 데 기준이 된다.
- 구성원들이 일에 더 몰입할 수 있게 도와준다.
- 동기부여가 된다.
<미션, 비전, 전략, OKR>
<백로그>
제품에서 개발해야할 기능 단위로 전략을 구체화한 것 -> 최대한 많이 수집해 놓고 최선의 방안을 선택해야 한다.
- 정량적 데이터 : 수치, 도형, 기호 등 측정할 수 있는 데이터 (전환율, 회원가입 수, 리텐션)
- 충분한 데이터가 쌓여 있을 때
- 제품의 문제를 파악하여 개선할 때
- 가설이 있고, 이를 검증하고 싶을 때
- 정성적 데이터 : 언어, 문자, 행동 등 측정이 어려운 데이터
- 필드 리서치 : 사용자를 관찰하거나 소통하며 직접 이해 (인터뷰, VoC, 정황 조사, 설문조사)
- 데스크 리서치 : 누군가 이미 조사한 자료를 활용(문헌, 기사, 벤치마킹)
<임팩트 시뮬레이션 예시>
지원 페이지의 UX를 개선한다.
- 지원 전환율 10%p 개선 예상
- 월 100건의 지원 추가 발생
- 예상 임팩트 약 200만원 (지원 당 가치 = 2만원)
<ICE Scoring>
I : Impact - 임팩트가 얼마나 큰가? (1~10점)
C : Confidence - 잘 될 것 같은 자신이 있는가?(1~10점)
E : Ease - 기능을 만드는 것이 쉬운가? 오래걸리는가? (1 : 매우오래걸림, 10 : 금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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